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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년 공무원 경쟁률

2023년 공무원 경쟁률은 47.6:1로 전망된다(인사혁신처, 2020). 이에 따라 최근에는 대학 진학 대신 취업을 선택하거나 재학 중에도 자격증 취득 등 스펙 쌓기에 열중하고 있다. 특히, 특성화고 학생들에게  '선취업 후진학'이라는 진로선택의 기회가 확대되면서 졸업 후 바로 직업세계로 뛰어드는 경우도 많아졌다.
그러나 이러한 변화와 달리 여전히 우리나라 청년들의 고용문제는 심각한 수준이다. 통계청 자료를 보면 2019년 3월 기준으로 15~29세 청년층 실업자는 43만 5천 명으로 전체 실업자 가운데 가장 큰 비중인 41%를 차지한다(통계청, 2020a). 이처럼 노동시장에서 청년들이 외면받고 소외된 이유는 무엇일까? 지금까지 대부분의 연구들은 개인적 요인이나 학교요인 또는 사회경제적인 측면에서 접근해왔다(김안국·신동준, 2006; 박환보·김성식, 2011; 최율·이정민, 2015; 김경근 외, 2016; 노경란·박용호·허서정, 2017; 김강호·라영철, 2018; 신윤정·이규용, 2019; 김영우·이지혜, 2021). 그러나 최근 들어 정책적 관심과 지원 대상으로서 청년에 대한 논의가 이루어지기 시작했지만 아직 미흡한 실정이다. 따라서 본 연구에서는 청소년기의 발달특성 및 교육과정 속에서 형성된 학습동기와 같은 내적 동기와 외적 동기간 상호작용 효과를 살펴보고자 한다. 이를 통해 청소년기 이후의 삶에 영향을 미치는 주요 변인으로써 내재적 동기의 중요성을 확인할 수 있으며 나아가 청년기 진입 전후의 진로발달 과정에 어떠한 시사점을 줄 것인지 탐색해 보고자 한다.
진로발달이란 한 사람이 일생동안 일과 관련하여 경험하게 되는 모든 사건을 의미하며(Super, 1957), 진로발달 이론은 크게 정신분석이론, 인지론